Baram의 동작 원리

Baram은 (주)넥스트폼이 개발한 OpenFOAM 기반의 비압축성 유동/열전달 해석을 위한 패키지로, GNU GPL 라이선스로 공개하였다.(http://nextfoam.co.kr/pd-Baram.php)

Baram은 (주)넥스트폼이 개발한 OpenFOAM 패키지인 nextFoam(https://nextfoam.blogspot.com/2019/10/test.html)을 기반으로 다음의 순서로 동작한다.

1 )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createCase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계산 폴더와 system 폴더, controlDict 파일이 만들어진다.

2 ) 격자 파일을 읽어들이면 constant 폴더 아래에 polyMesh 폴더가 생성된다.

3 ) createSettings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constant, system 폴더에 각종 설정 파일이 만들어진다.

4 ) 물리 모델, 물성값, 초기조건, 경계조건, 수치해석조건, 계산조건 등을 설정한다.

5 ) 계산을 시작하면 setConditions 유틸리티를 이용해 fvSchemes, fvSolutions, 0 폴더 아래의 경계조건 파일들이 만들어진다.

6 ) 난류모델, 물성값, cellZone 조건, 병렬조건, 계산조건 등에 대한 파일이 만들어진다.

7 ) runSolver라는 스크립트 파일이 만들어지고 실행된다.

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계산 폴더는 ∼/.OpenFOAM/Baram temporary 이다. 저장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이 폴더는 없어진다. 

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계산 폴더에 setup.xml 파일이 있다. 여기에 설정된 값들이 GUI에서 디폴트 값으로 사용되며 모든 입력은 이 파일에 저장된다. 디폴트 값을 바꾸고 싶다면 $FOAM_USER_APPBIN/Baram-6.x/setup.xml 파일에서 값을 변경해 주면 된다.

Baram에서 만든 계산 폴더에는 setup.xml 파일과 함께 caseSetupScript.py라는 파일이 있다. 이 파일을 이용하면 GUI를 구동하지 않고 조건을 바꾸어 계산할 수 있다.  setup.xml 파일 수정 후 caseSetupScript.py 파일을 실행하면 관련 파일들이 수정된다. runSolver 파일을 실행하면 계산이 진행된다. 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BARAM 설치가이드(WINDOW)

BARAM 설치가이드(LINUX)